최적화 도구/공부법

공부법을 시작하기 전

매모사 2023. 1. 9.

공부법을 익힌다고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나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자

 [나에 대한 물음]

  1. 나는 누구인가?

  2.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3. 여기는 어디인가?

  4. 공부를 왜 하는가?

위와 같은 질문의 반복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정체성과 가치관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

나에 대한 물음으로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야 평생 흔들림 없이 살아갈 수 있다

 

2023년 새해에 접어들어 나를 다시 돌아보고 새로운 나로 거듭나기 위해서 

새해 목표도 세우고 새로운 꿈과 소망을 기원했을 것이다

 

나에 대한 믿음을 우선시하며, 나는 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가 나 스스로를 잡아줄 수 있는 강한 끈이 될 수 있다

나는 지금 정말 올바른 길로 나아가고 있는가?

 

 

나를 내려놓고 끊임없는 바닥으로 가라앉는 것처럼 Relax 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일은 내가 마음먹기 나름이다

내 마음의 안정이 찾아오면 무엇을 해도 스펀지처럼 흡수력이 높아진다

잡념이 사라지면 내가 나아가야 할 한 가지 길만 보인다


오늘은 공부법의 진행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

      마인드 셋


      나만의 마인드셋 전략이 필요하다

       

      마음이 콩 밭에 가 있으면 소 귀에 경 읽기가 되는 격이다

      나의 목적이 뚜렷하고 해내야 할 목표가 분명할 때 모든 일을 시작하면 잘 된다

       

      마인드셋, Mindset(마음가짐, 성공 마인드 정립)

       

      마인드셋을 위한 방법

       

       -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나의 목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 명상(Meditation)으로 마음을 정화하고 긍정의 힘을 기른다

       - 나의 멘토(Mentor) 모델을 선정하여 그 모델이 되기 위한 방해요소를 제거하고 역량을 집중한다

       - 플랭클린 플래너를 통해 내 일상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내게 중요한 일을 먼저 수행한다

       

       

      금연 8일 차 마인드셋 편을 참조하자

       

       

      금연 8일차_마인드셋

      매 회차별로 행동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보자 [8일차 목표] 1. 금연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막고 심폐기능 강화를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2. 짜증이 나면 혼자있기 3. 술자리나 흡연 장소 피하기

      maemosa.tistory.com

       

      혼자 하는 공부법

      혼자 공부하는 방법은 어떤 점이 유리한가?



      나만의 다양한 전략으로 공부하면 나에게 맞는 공부법으로 체화시킬 수 있다

      나에게 최적화된 방법은 갖춰야 할 필수 사항 중에 하나이다

       - 나만의 암기 전략

       - 나만의 노트 필기 전략

        ...

       

      나만의 특화된 능력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항상 갖추고 있어야 한다

       

      혼자서 나만의 전략으로만 공부를 하면 이기에 빠져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한 정의가 모호해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를 발휘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인지 :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생각들

      메타인지: 이 인지를 바라보고 있는 또 다른 눈

                      즉, 내가 아는 것과 내가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파악하는 능력

       

      출처: EBS 다큐프라임

      함께하는 공부법

      함께 공부하는 방법은 어떤 점이 유리한가?



       

      함께하는 공부법은 서로 질문과 토론을 통해 메타인지가 발달하게 된다

       - 내가 수업시간에 질문을 함으로써 내가 말하는 걸 스스로 듣게 되고 

         그러면 이게 틀렸는지 맞았는지 판단을 내릴 수 있다

       

       - 말하기는 이해를 돕고 더 잘 기억하게 해 준다

       

       - 자신이 설명하면 자기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아는 것은 제치고 모르는 것부터 먼저 공부할 수 있다

       

      함께하는 공부법은 사전에 토론 주제에 대해서 공부를 해 둔 상태여야 하며,

      질문과 토론이 원활히 되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대화 수준이 맞아야 한다

       

       

      공부법의 조화

       

      혼자 하는 공부법으로 나만의 전략을 세워 기초 공부를 진행하고

      함께하는 공부법으로 메타인지를 발휘하여 그 공부가 심화되도록 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혼자 하는 공부법을 터득하고 함께하는 공부법으로 메타인지를 키운다면 더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공부에 좋은 운동

      운동은 몸만 튼튼하게 하는 게 아니라 뇌도 튼튼하게 한다.

       

      러닝머신을 30분 달려보자

      창의적 성과가 개선되고 그 효과가 무려 2시간 동안 지속된다

       

       

       

       

      매일이 모험인 사람

      티스토리, 최적화 도구, 재무, 투자, 부업, 독서노트

      maemos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