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14일차_청소년의 흡연
매 회차별로 행동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보자
[14일차 목표]
1. 금연 껌을 씹는다
2. 금연 패치를 붙인다
3. 금연 사실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린다
4. 가능하면 금연을 함께할 동료를 구한다
미래의 주인공 청소년을 생각하다
'질풍노도의 시기', '주변인' 자아정체감을 찾아가는 청소년들의 발달 단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누구나 인생의 과정에서 청소년 시기를 거친다
어른도 아니고 아이도 아닌 상태, 그러나 인생의 그 어느 시기보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청소년 시기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희망과 현실 사이에서 오는 괴리감과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황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를 긍정적 사고로 보내지 않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게 마련이다
따라서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우리 청소년들은 바르고 건전하게 성장해야 하며,
우리 사회는 그들에게 특별한 배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과거 청소년 시기의 나는 어떤 사람이었나?
바르게만 살아왔을까 아니면 자기 자신을 자각하지 못하는 삶을 살아왔나 생각해 본다
이 시기는 스스로가 세상의 중심이고 모든 것이 내 뜻대로 될 거라고 여기면서 살아간다
인격이 형성되고 그것이 바른 길로 가기 위해서는 청소년기를 잘 보내야만 한다
공부만 해서도 안되고 외골수로 살아서도 안된다
사회인으로 나아가기 전 사회를 경험하면서 사회 속의 나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다
삐뚤어진 청소년기의 자화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흡연이라고 생각된다
청소년기의 흡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목차
청소년 흡연통계
흡연율(일반담배(궐련))은 '21년 결과 남학생 6.0%, 여학생 2.9%로 '20년과 유사했으며,
전자담배 현재 사용률은 다소 증가함
(전자담배 액상형) 남 2.7% → 3.7%, 여 1.1% → 1.9%
(전자담배 궐련형) 남 1.6% → 1.8%, 여 0.5% → 0.8%
일반 담배(궐련) 흡연율
* 자료원 :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05년 : 중1 ~ 고2 조사, '06년 이후 : 중1 ~ 고3 조사)
* 일반담배 흡연율 : ('05 ~ '18년) 최근 30일 동안 1일 이상 흡연한 사람의 백분율
('19년 ~ ) 최근 30일 동안 1일 이상 일반 담배(궐련)를 흡연한 사람의 백분율
출처 : 질병관리청 보도자료
청소년의 흡연문제는 우리 나라 보건 문제 중에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어야 하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사회운동 차원에서, 교육적인 차원에서, 가정교육 차원에서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청소년의 흡연문제 해결의 핵심은 어른들이 금연함으로써 모범을 보이는 일이지만
그렇게 되기 전까지라도 학교에서 철저한 지도와 이미 제정된 청소년에 대한 담배 판매 금지 등의
법 집행을 철저하게 이행함으로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이 흡연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13일차 흡연 동기와 요인 참조
청소년 흡연을 막아야 하는 이유
ㅣ 첫째, 청소년 시절의 흡연은 건강에 더욱 해롭다
청소년은 아직 신체적발육 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 있어 모든 세포 및 조직이 약하기 때문에
담배연기에 노출될 경우 피해가 더욱 심하다
그 예로 미국에서 발간된 한 보고서에 의하면
25세 이후에 흡연을 시작한 경우의 사망률이 비흡연자의 5.2배인데 비해
15세 이하에서부터 흡연을시작한 경우에는 사망률이 18.7배에 이른다
어린 나이에 일찍 흡연을 시작하면 할수록 각종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크게 증가한다는 것이다
ㅣ 둘째, 청소년기의 흡연 시작은 성인보다 니코틴 중독증에 더 깊게 빠지게 된다
청소년기에 니코틴에 중독이 되면, 성인보다 중독성이 11배나 더 강하다
또한 니코틴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성인보다 담배를 끊어야하는 절실한 이유가 없기 때문에
중독에서 벗어나오기가 더 힘들다
ㅣ 셋째, 청소년기의 흡연의 용납은 다음 단계에서의 청소년 범죄로 연결된다
청소년기 흡연의 용납은 곧 사회규범에서 첫 일탈행위를 용인하는 것이므로 다음 단계로 쉽게 이행될 수 있다
ㅣ 넷째, 흡연은 청소년의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모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청소년의 불안한 심리와 비행에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까지로 문제가 파급될 수 있다
또한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성장기에 흡연으로 인한 저산소증은 두뇌활동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사고 능력과 의욕을 감퇴시키게 되는 것이다
금연으로 이끌기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과 결단 이외에도 가정과 사회 전반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적인 노력으로는 현재의 입시제도 수정, 학습이외에
다양한 삶의 목적 허용,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여가 활동 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거창한 사회제반 노력이 아니더라도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어른들 스스로가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이는 어쩌면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청소년의 흡연은 특히 가족들의 흡연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가족 내에서 어른들의 솔선한 금연 노력이 없으면 청소년들의 흡연을 예방하거나 중단시키기는 어렵다
학교에서 선생님의 금연 노력도 학생들이 흡연 예방에 중요한 변수이다
ㅣ 자녀의 바른행동을 기르는데 비효과적인 방법들
• 고함을 친다
• 무시한다
• 화를 내면서 말한다
•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명령한다
• 비교하거나 편애한다
• 너무 간섭을 많이한다
• 자녀의 사생활을 인정하지 않는다
• 능력 이상의 지나친 기대를 한다
• 원인이나 과정을 무시한 채 결과만을 가지고 비난한다
• 다른 사람들 앞에서 꾸짖는다
• 언제나 자녀의 부정적인 면만 본다
• 일관성이 없다
• 지나치게 잔소리를 많이 한다
※ 가정교육이란 자녀를 좋은 습관과 좋은 성품면에서 지혜와 덕을 갖춘 사람으로 양육하므로 절제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줄 아는 자녀로 성장시키는 것이다.
ㅣ 청소년의 흡연 가능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를 합니다
이미 담배를 피우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 교육을 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 흡연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지금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방 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일이다
이들은 아직 담배에 중독된 정도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흡연에 노출되어 있으며,
성인을 모방하려는 심리와 사회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어서 특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흡연의 단서 ♣♣ ◉ 전과 달리 이유 없이 껌을 자주 씹는다 ◉ 양치질을 자주 한다 ◉ 갑자기 부모나 선생님 옆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 말할 때 이유 없이 고개를 돌리고 말한다 ◉ 입을 크게 벌리고 말하기를 꺼려한다 ◉ 갑자기 밤에 잠깐씩 나갔다가 들어온다 |
ㅣ 자녀와 대화하기
금연을 유도하는 대화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눈다
• 자녀의 행동을 규제할 필요가 있을때는 '바램'의 형식으로 보다는 단호하게 직접적으로 대화하자
• 엄마는 네가 담배를 끊었으면 좋겠다 (X)
• 네 건강을 위해서 담배를 끊자. 엄마, 아빠가 도와줄게 (O)
•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한다는 표현과 함께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자
• 무조건 끊어! 알았어? (X)
•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담배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들겠지만 엄마, 아빠는 네가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학교가 끝나면 ..... (O)
• 협박보다는 자녀의 흡연으로 인해 부모가 실제로 느끼는 느낌을 대화하자
• 그렇게 담배피울려면 학교다니지 마! (X)
• 담배를 계속 끊지못하면 앞으로의 너의 건강에 대해서 엄마, 아빠는 굉장히 걱정이 되고 염려스럽기 때문에 네가 담배를 끊을수 있도록 금연교실에 데리고 가야겠다 (O)
• 협박보다는 자녀의 흡연으로 인해 부모가 실제로 느끼는 느낌을 대화하자
• 그렇게 담배피울려면 학교다니지 마! (X)
• 담배를 계속 끊지못하면 앞으로의 너의 건강에 대해서 엄마, 아빠는 굉장히 걱정이 되고 염려스럽기 때문에 네가 담배를 끊을수 있도록 금연교실에 데리고 가야겠다 (O)
• '너는 할수 있어'라고 용기를 주자
• 너, 엄마말이 말같지 않지! 너 도대체 담배도 하나 제대로 못끊는애가 앞으로 무엇을 하겠니?한심스럽다, 한심스러워! (X)
•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힘든일이라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엄마, 아빠생 각에 너는 해낼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전에도 왜 밥먹고 물먹던 버릇을 너는 고쳤잖니 (O)
ㅣ 본 보이기
자녀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자녀에게 올바른 행동을 가르칠 때, 단순히 명령하는 것으로 가르칠 수 없다
부모들의 솔선수범적 행동으로 시범을 보이거나 부모/자녀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부모의 가르침이 자연스럽게 전달되어야 한다
자녀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고 자녀에게 일방적으로 명령하지 말자
그러한 명령은 반발심을 낳지만 솔선수범은 느낌으로 와닿는다
ㅣ 보상하기
자녀의 바른 습관과 행동을 숙달시키고 이를 굳혀 나가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적절한 상과 격려, 인정,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 보상의 종류: 물질적 보상:돈, 음식, 옷, 물건
• 사회적 보상: 칭찬, 인정
• 기회의 보상: 야구장에 놀러 나갈 수 있는 기회, TV를 볼 수 있는 기회, 일요일 늦잠잘 수 있는 기회
자녀의 약점을 들추어내는 것보다는 장점을 찾아내 칭찬하는 것이 더 빠른 변화를 가져온다
• 자녀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칭찬)한다
• 자녀의 관심에 근거하여 보상의 종류를 선택한다
•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후 바로 한다
• 일관성있게 보상을 준다
ㅣ 체벌
• 매를 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매를 드는 것은 자녀로 하여금 복수심이나 적개심을 일으킨다
• 체벌을 준다는 것은 그 행동의 책임을 부모가 진다는 의미가 된다
• 체벌은 저항과 반항을 일으킨다
• 자녀의 행동에 대해 화가 났을 때는 마음이 안정된 후 자녀와 대화한다
담배 거절하기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친구들이 압력을 가할 때 ‘아니오’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청소년을 위한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는 친구의 흡연 권유를 적절하게 거절하는 기술을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 조사에 따르면, 친구들의 흡연 권유를 뿌리치는 자기주장 훈련을 교육했을 때,
흡연 시작 연령이 늦춰졌으며, 금연 유지 기간 또한 연장되었다고 한다
다음은 친구로부터 흡연 권유를 받거나 스스로 흡연 욕구가 생길 때 이를 거절하는 방법들을 열거한 것이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지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자기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의지 그대로 행동에 옮긴다는 것이다
평소에 자기주장 훈련을 열심히 하여 당당하게 흡연 유혹을 물리치실 수 있기를 바란다
ㅣ “담배 피워 볼래?”라는 친구의 권유를 거절하는 방법
아니, 나는 담배 안 피워
아니, 나는 지금 운동 훈련 중이야
아니, 나는 담배 냄새가 싫어졌어
아니, 나는 담배 끊었어
아니, 난 담배 연기에 알레르기가 있어
아니, 난 천식이 있어
아니, 담배는 조잡한 화학 물질 투성이일 뿐이야
아니, 담배 피우는 것은 내 스타일이 아니야
아니, 담배를 피우면 숨 쉬는 것이 힘들어져
ㅣ 흡연 유혹을 이기는 방법
• 주위 사람이나 TV 또는 영화 등에서 연기자들이 흡연하는 것을 볼 때,
혹은 누군가 담배를 권하면서 피워 보라고 할 때
담배 회사의 광고 전략을 바로 알고,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친구나 가족에게 ‘흡연을 하지 않겠다’든가 또는 ‘담배를 끊을 것’이라고 얘기하고,
‘담배를 피우면 이 결심을 되새기게 해 달라’고’ 부탁한다
친구나 가족에게 본인이 함께 방에 있을 때에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 달라고 말한다
친구와 가족에게 본인에게는 담배를 권하지 말고, 금연을 권해달라고 부탁한다
• 친구-혹은 누군가 담배를 권하면서 피워 보라고 할 때
친구의 눈치를 보지 말고 ‘싫다’라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말해야 한다
또한 담배를 거절했다고 해서 친구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느끼지 말고
담배 없이도 친구와의 우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 청소년 흡연문제에 대한 대처방법
무엇보다 먼저 어른들이 담배를 끊기 시작해야 청소년들도 담배를 끊기 시작할 것이다
아버지, 선생님이 먼저 담배를 끊어서 모범을 보여주자
청소년의 흡연은 학교와 집에서 함께 지도해야 효과가 있다
어느 한쪽만 열심히 해도 소용이 없다
그렇다고 교육적 훈시나 야단치는 것만 가지고는 효과가 없다
따라서 학생들에 대한 마음속 깊은 이해가 중요하다
담배로 인한 피해에 대한 교육을 초등학교 때나 또는 그보다 어린 연령에서 시작하는 것이 효과가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또한 금연지도부서와 금연학교를 운영하여 적극적인 금연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학생의 교내 흡연을 철저히 규제, 단속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청소년의 흡연을 방관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단속해야 할 때이다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흡연, 음주 약물남용 등의 비행과 연결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위기적인 상황이나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도움을 주는 성공적으로 학교생활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교 사회사업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날로 심해지는 청소년 문제는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성립이 되지 못한 원인이 크다
따라서 좋은 가치관과 인격이 형성되도록 가정에서는 자율성을 보장해주고
사회에서는 성인 중심의 퇴폐문화환경을 정화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가 형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 흡연은 가정 학교 사회교육의 부족에서 나오기 때문에
흡연 현상 자체만을 따로 떼어 문제로 해결해 나가서는 안되며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담배보다 좋은 일들
담배보다 더 좋은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아세요?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그리고 시선을 조금만 다른 데로 돌리면 세상에는 담배보다 더 좋은 일들이 참으로 많다
다음에 소개되는 여섯 가지 외에도 자신의 세계에서, 자신의 눈으로 담배보다 더 좋은 일들을 찾아보자
ㅣ 저축하기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돈이 절약된다
평생 피울 담배, 라이터 값을 생각해 보자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는데, 담배 값을 모으면 수 십 개의 태산을 쌓을 수 있다
ㅣ 샤워
하루의 피로를 씻어 내는 데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ㅣ 향수 뿌리기
담배를 오래 피워 왔거나 많이 피우면 몸에 니코틴 냄새가 배어 텁텁하고 독한 냄새가 난다
담배를 끊고 샤워를 깔끔하게 한 다음 가장 좋아하는 향수나 스킨을 살짝 발라보자
하루가 상쾌해질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독한 향은 피하도록 하자
ㅣ 수다 떨기
담배를 피우는 이유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라고 하는데, 수다 떠는 것만큼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은 없다
평소에 허물없이 지내는 사람과 신나게 한 번 떠들어 보자
ㅣ 게임이나 운동
격렬한 운동이나 게임은 남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을 해보자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ㅣ 심호흡과 맨손체조
스트레스 대처에 남녀 학생 모두에게 가장 필수적인 것이 이완(relaxation)이다
휴식은 신체의 근육들이 이완되었을 때만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바쁜 하루 일과 중에 잠시 짬을 내서 심호흡과 맨손체조를 하자
ㅣ 시원한 물이나 주스 마시기
몸이 나른하거나 졸릴 때 담배 생각도 많이 난다고 한다
이때 시원한 물 한잔이나 주스 한 잔을 마셔 보자
담배 생각이 훨훨 달아나면서 정신도 맑아질 것이다
"금연 4일차_금연의 효과" 참고해 보자
[관련 사이트]
금연길라잡이
https://www.nosmokeguide.go.kr/
한국 금연운동 협의회
금연 운동
나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실천한다면 금연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땀 날 정도의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실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꼭 주기적으로 운동할 시간을 마련하기 어렵더라도,
일상에서의 자투리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20~6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