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 6_SQ3R기법
공부법은 잘하는 사람의 글을 혹은 나의 글을 정리하면서 나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항상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나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자
[나에 대한 물음]
1. 내가 생각하는 공부의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2. 공부는 언제까지 하는 것이 맞는가?
3. 공부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나를 위한 것인가 남을 위한 것인가?
시간적 여유를 갖는 것은 그 자체가 자산이다
- 보니 프리드만 -
SQ3R이란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기 위한 5가지 절차로 로빈슨(H.M. Robinson)이 제시한 방법이다.
독서법의 일환으로 알고 있으나 이는 모든 공부법에 적용 가능하다.
읽기는 공부의 기본이지만 단순히 텍스트를 읽는 것만으로는 최적의 학습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
널리 알려진 학습 기법인 SQ3R 방법은 읽기 이해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이다.
이 글에서는 SQ3R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원리, 이점 및 읽기 및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목차
SQ3R 방법의 이해
SQ3R 방법은 살펴보기, 질문하기, 읽기, 암송 및 다시보기를 의미한다.(Survey, Question, Read, Recite, and Review)
텍스트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다.
SQ3R방법의 순서
ㅣ훑어 보기(Survey)
글을 상세히 읽기 전에 몇 분 동안 전체 내용을 살펴본다.
제목, 부제, 사진도 보고 강조되거나 굵게 표시된 텍스트도 훑어본다.
서론과 결론을 읽고 매우 짧은 시간에 필자의 의도와 목적을 파악하고, 읽기 목표를 확인하고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제와 부제를 확인하고, 위계적 구조를 파악하고, 서론과 요약 및 참고사항 등을 본다.
소제목만 보아도 전체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짐작할 수 있다.
ㅣ질문하기(Question)
살펴보는 과정에서 생긴 궁금증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것이다.
주요 아이디어, 개념 및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부분에서 얻으려고 하는 해답을 질문으로 만든다.
이 단계는 적극적인 독서를 위해 마음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형식적 개념'이 뭐지?
'상위 개념'은 뭐지?
훑으며 질문을 떠올리는 겁니다.
챕터 하나에 고작 몇 분 밖에 안 걸린다.
이렇게 하면 뇌가 답을 찾도록 세팅이 됩니다
무언가를 찾고자 한다면 결국 찾을 수 있다.
ㅣ자세히 읽기(Read)
글을 상세하게 읽으면서 훑어보기를 하면서 대충 만든 구조에 정보를 채워나가는 단계이다.
가능한 한 다른 부분보다는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천천히 읽는다.
이 단계에서는 글을 읽으면서 학습자 자신이 제기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질문에 대한 해답이 될 만한 핵심 개념에 특별한 표시를 하고, 근거나 중요한 설명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으면 읽는 동안에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능동적인 읽기이며, 학습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훑어보기와 질문하기를 통해 글에서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글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결정
하였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분리시켜 가볍게 처리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필자
의 글을 그대로 옮기지 말고 반드시 자신의 말로 쓰거나 말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을 더 완전하게
이해하게 되고, 앞으로 글을 읽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자신의 말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ㅣ되새기기(Recite)
글을 읽으면서 학습한 것이나 알게 된 것을 자신의 기억 속에 저장하는 단계이다. 사람들은 글을 읽은 후 약
2주가 지나면 학습한 내용의 80% 정도를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읽은 후에 바로 자신의 말로 정리하게 하
면 2주가 지나도 단 20% 정도만 잊어버린다
섹션이나 장을 완성한 후 자료를 치워두고 주요 아이디어와 개념을 자신의 말로 암송한다.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 기억력과 이해력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보지 않고 정보를 요약한다.
회상하기 단계에서는 이 글의 내용을 가급적이면 구조적으로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읽은 모든 내용을 기억할 수는 없다. 그러나 중요한 내용들과 관계들을
파악하면 그것들을 중심으로 전체 내용을 회상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시간에 설명 내용을 풀어서 이
야기를 하지만, 판서나 파워포인트 자료 등으로 정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과 같은 것이다.
※ 읽기와 낭독은 한 세트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ㅣ다시 보기(Review)
자신의 머릿속에 다시 정리하고, 기억하게 하는 단계이다. 위의 네 단계를 마치고 나면 질문의 해
답을 글에서는 찾을 수 없는 것을 처리하고, 자신의 말로 정리한다
전체 텍스트를 다 읽었으면 메모, 강조 표시 및 요약을 검토한다.
요점, 아이디어 사이의 연결 및 읽기 과정을 통해 얻은 추가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단순 다듬기 작업을 하며 잊거나 혼동되는 게 있나 보는 것이다.
SQ3R 방법의 확장
ㅣ다른 유형의 문서에 적용해 보자
SQ3R 방법은 교과서, 연구 논문, 기사 또는 허구 작품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문서에 적용할 수 있다.
자료의 복잡성과 목적에 따라 질문 및 요약 수준을 조정한다.
ㅣSQ3R을 노트 필기와 결합
SQ3R 방법을 효과적인 노트 작성 기술과 통합한다.
암송하고 요약할 때 주요 아이디어, 뒷받침 증거 및 읽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통찰력을 캡처하는 간결한 메모를 작성한다.
ㅣ적극적인 독서 습관을 기르자
SQ3R 방법과 함께 적극적인 독서 습관을 기
되새기기 과정을 위해 휴식을 취하고, 명확한 질문을 하고, 사전 지식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본다.
비판적 사고로도 생각해 보고 여러 관점에서 자료를 평가한다.
SQ3R 방법의 이점
SQ3R 방법은 효과적인 읽기 및 학습을 위한 수많은 이점을 있다.
A. 능동적 참여: 적극적으로 훑어보고 질문하고 암송함으로써 더 깊은 수준에서 자료에 참여하여 더 나은 이해와 기억을 촉진할 수 있다.
B. 이해력 향상: SQ3R 방법의 체계적인 접근 방식은 핵심 아이디어에 집중하고 질문을 생성하고 내용을 요약하여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C. 효율적인 시간 관리: 사전에 텍스트를 살펴보고 질문을 작성함으로써 관련 섹션을 식별하고 읽기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D. 장기 보존: SQ3R 방법의 다시 보기 단계는 학습을 강화하여 자료의 장기 기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 론
일주일에 한두 번씩 음악에 젖어보라.
목욕이 신체에 좋듯이 음악에 젖는 것도 영혼에 좋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 올리버 웬델 홈즈 -
SQ3R 방법은 읽기 및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이해력, 기억력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킨다.
적극적으로 살펴보고, 질문하고, 읽고, 암송하고, 복습함으로써 텍스트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이해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SQ3R 방법을 학습 툴킷의 귀중한 도구로 받아들이고 읽기 능력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