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은 공부를 잘하는 사람의 글을 혹은 나의 글을 정리하면서 나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항상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나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자
[나에 대한 물음]
1. 공부가 지루하다고 느껴진다면 잠시 쉬어가면서 머리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2. 인생의 해결책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3. 욕심의 끝은 과연 무엇인가?
공부에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 나폴레옹 힐 -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터리브 방식은 학습과 장기 보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기술이다.
이번 시간에는 인터리브 방식의 개념과 장점,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부에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자
목차
인터리브 학습의 이해
인터리브(교차) 학습은 장기간 동안 단일 주제에 집중하기보다는 학습 세션 중에 다양한 주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초기 성능을 저하시키지만, 역설적으로 "상황적 간섭(Contextual Interference)"이라는 현상을 통해 장기적인 학습을 향상시킨다.
이 방식은 두뇌가 서로 다른 개념을 연결하고 구별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을 향상시켜 기억력 통합에 도움을 준다.
ㅣ인터리브 학습의 유익성에 대한 두 가지 가설
▶ 망각-재구성 가설
인터리브 연습을 간격 연습에 비유한다.
거리두기 연습은 자료에서 떨어진 시간을 사용하여 정보가 단기 기억에서 사라지도록 수동적으로 허용하는 반면,
교차 연습은 새로운 주제를 그 자리에 도입함으로써 한 주제를 단기 기억에서 적극적으로 밀어낸다.
공간 연습과 마찬가지로 단기 기억에서 각 후속 주제를 떠올리거나 재구성하는 인지적 도전은 학습을 강화한다.
간단히 말해서,
여러분이 여러 과목의 혼합을 동시에 공부할 때, 여러분은 그것들을 여러분의 마음속에 똑바로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그 가설은 교차 연습이 다양한 인지적 맥락에서 정보를 단기 기억으로 다시 로드하는 데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기억을 상기시키는 능력을 강화한다.
▶ 대안 가설인 정교화-특이성 관점
관련 주제 또는 과제에 대한 인터리빙 방식은 학습자가 비교를 하고, 그들 사이의 대비를 식별하도록 장려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주제 간의 이러한 대비는 종종 새로운 문제를 다룰 때 각 주제 내의 공통점보다 더 중요하다.
개념적으로, 장기 기억에서 서로 다른 정보 조각들 사이의 대조적인 링크들을 개발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각 기억들의 집합을 다른 것에 대한 인출 단서로 사용한다.
검색 연습 및 간격 연습과 마찬가지로 인터리브 방식은 HPE의 작업기반 임상 훈련에서 유래한다.
어떤 임상의도, 어떤 임상의 훈련생도 매일 똑같은 일을 하지 않는다.
각각의 새로운 환자들은 궁극적으로 다른 진단으로 이어지는 다른 증상을 보인다.
임상 실습의 무작위적 특성은 학습자에게 조건 간의 미세한 차이를 비교, 대조 및 식별할 수 있는 기회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인터리브 학습 세션 설계
ㅣ주제 또는 개념 식별
함께 공부하고 싶은 두 개 이상의 관련 주제 또는 개념을 선택한다.
ㅣ혼합 및 대체
각 학습 세션 동안 이러한 주제를 번갈아 가며 학습 계획을 세운다.
예를 들어, 주제 A를 정해진 기간 동안 공부한 다음 주제 B로 전환하고 다시 주제 A로 돌아간다.
ㅣ다양한 문제 유형
각 주제 내에서 다양한 문제 유형 또는 질문 유형을 포함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이해에 도전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유연한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ㅣ반성과 통합
각 학습 세션이 끝난 후 잠시 시간을 내어 인터리빙된 주제 사이에서 발견한 연결 및 유사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주요 개념을 요약하거나 남아 있는 질문을 기록하여 이해를 강화한다.
인터리브 학습의 특징 및 활용 방법
ㅣ인터리빙과 단일 주제 집중의 균형
인터리브 방식이 유익하지만 인터리빙과 단일 주제 집중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복잡한 주제는 인터리빙을 적용하기 전에 집중 연구가 필요하다.
ㅣ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하라
인터리브 방식과 간격 반복 기법을 조합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터리빙된 주제를 정기적으로 재학습하여 학습을 강화하고 이해도를 높인다.
ㅣ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인터리브 방식 적용
인터리브 방식은 다양한 주제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수학, 과학, 언어 또는 인문학을 공부하든 관계없이 주제와 개념을 혼합하면 전반적인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ㅣ디지털 도구 및 리소스 활용
온라인 플랫폼, 간결 반복 앱 및 대화형 학습 자료는 학습 세션 중에 주제를 구성하고 무작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ㅣ도전적인 리소스 찾기
다양한 주제나 문제 유형을 혼합하여 제공하는 교과서, 통합 문서 또는 온라인 질문 은행과 같은 도전적인 연습 리소스를 찾는다.
이를 통해 인터리빙된 학습 세션 중에 참여할 다양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ㅣ공동 인터리브 실습
급우 또는 스터디 그룹과 함께 공동 스터디 세션에 참여한다.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공유하고 토론하면 이해가 깊어지고 더 넓은 범위의 개념에 노출될 수 있다.
ㅣ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적응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학습 계획을 조정한다.
인터리브 세션 중에 집중할 강점과 약점 영역을 식별하고 편안함과 진행 상황에 따라 문제 또는 주제의 난이도를 조정한다.
ㅣ능동적 학습 강조
인터리브 학습 세션 중에 핵심 개념을 요약하고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주제 전반에 걸쳐 정보를 연결하여 자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능동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조작하면 학습 및 유지가 향상된다.
ㅣ정리된 상태 유지
인터리빙된 각 주제에 대해 적절한 시간을 할당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 일정 또는 일정을 유지한다.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준수하면 연습에 집중하고 전념하는 데 도움이 된다.
ㅣ인지 유연성 수용
인터리브 방식은 인지적 유연성, 즉 다른 작업이나 정신적 프레임워크 사이를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주제 간 이동의 도전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촉진하는 성장과 적응성을 받아들인다.
ㅣ실제 적용 사례 찾기
당신이 공부하는 인터리빙된 주제의 실제 적용 사례를 찾아보자
실제 시나리오에서 이러한 개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하면 관련성이 강화되고 이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ㅣ피드백과 지침
인터리브 학습 세션 동안 강사, 멘토 또는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구한다
그들의 통찰력과 지침은 귀중한 관점을 제공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ㅣ시간 간격 실험
학습 세션 동안 주제를 인터리빙(교차)하기 위한 다양한 시간 간격을 찾아보자
일부 학습자는 짧은 간격이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다른 학습자는 더 긴 간격을 선호할 수 있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기 위해 실험하자
ㅣ반영 및 평가
인터리브 학습에 대한 경험을 정기적으로 반영한다.
이해, 기억 유지 및 전반적인 학습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해 보자
이 평가를 통해 알게 된 정보를 재반영한다.
결 론
인터리브 학습은 딥 러닝, 지식 전달 및 향상된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하는 귀중한 학습 방법이다.
학습 세션 동안 의도적으로 주제를 혼합하고 번갈아 가면서 이해에 도전하고 개념 간의 연결을 강화하며 전반적인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인터리브 방식을 학습 루틴에 통합하여 적용해 보자.
다음 시간에는 인터리브를 하기 전 해야 할 청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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